[KOCCA 해외거점형 맞춤 액셀러레이팅] 중국 상해 현지 프로그램 #4 기업탐방

마지막 주부터는 기업탐방을 위주로 진행할 예정으로 중국 현재 기업들의 운영에 대한 비결과 중국 현지에서 사업하는 노하우를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 직접 현지의 업체를 방문할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4월 10일(월)- 기업탐방(1)-중국 현지 인큐베이터 소개랑 중국 진출에 대한 비결]

알리바바 창신 센터
알리바바 창신센터 방문 교류

마지막 주의 첫 번째 방문한 업체는 전자상거래로 유명한 알리바바 산업 아래의 알리바바 창신 센터입니다. 알리바바 창신 센터에서 먼저 알리바바 창신 센터에 대한 소개랑 현재 창신 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그리고 참가한 7팀들이 중국 현지화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입주관련한 정보 등 좋은 정보를 공유하였으며 창신 센터에서는 팀들에게 회사의 캐릭터까지 선물하여 즐거운 오전 시간을 보냈습니다.

텐센트 코워킹 스페이스
텐센트 코워킹 스페이스 방문 교류

두 번째 방문한 업체도 마찬가지로 중국에서 유명한 텐센트 산업 아래의 코워킹 스페이스입니다. 텐센트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먼저 자신의 회사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를 하고 현재 잘나가고 있는 전자상거래 업체 2곳을 소개해줘서 최종 합격한 7팀과 업무 상으로 많은 교류를 하였으며 향후에 서로 만나서 비즈니즈 협력을 할 수 있도록 서로 명암을 주고받고 위쳇도 추가했습니다. 최종 합격한 7팀들에게는 텐센트 코워킹 스페이스에 실제로 입주한 기업들을 직접 만나 봐서 중국 진출을 해야 하는 마음을 더욱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머니락커

세 번째 방문한 업체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잠금 화면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머니락커이고 머니락커의 강민구 대표님이 직접 나오셔서 저희를 반겨주셨습니다. 그리고 시작 전에 최종 합격한 7팀들은 자신의 회사를 소개하고 서로 인사를 나누었으며 시작과 동시에 박수로 미팅을 시작하였다. 강민구 대표님의 인생수업이 시작되었고 최종 합격한 7팀들은 강민구 대표님의 창업스토리와 중국 시장에서 자리 잡은 성공 비결을 열심히 들으면서 궁금한 부분을 질문하기도 하였다. 머니락커의 스토리를 들은 최종 합격한 7팀들에게는 이 시간이 중국 진출에 대하여 심사숙고하는 좋은 시간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4월 11일(화)- 기업탐방(2) 중국 현지에서 보는 첨단 기술 제품 및 체험]

비마려
비마려 방문 교류

기업 탐방 2번째 코스의 첫 기업탐방은 중국에서 시장을 가장 잘하는 인큐베이팅 업체 비마려입니다. 버스를 타고 한 시간 정도 이동하여 비마려에 도착하였는데 5층 쇼핑몰을 개조해서 만든 대규모 인큐베이터 비마려를 탐방하게 되어 팀들이 모두 감탄하였습니다. 규모가 큰 만큼 오래전부터 비마려의 관리자 여려 명이 밖에서 저희는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시작부터 저희는 5층 건물에 대한 소개를 하면서 1층부터 5층까지 참관을 하였습니다. 참관이 끝난 후 가수들이 창업한 1층 카페에서 비마려의 소개를 들었습니다. 유명한 기업인만큼 기업 서비스, 공간 서비스, 클라우드 펀딩 서비스, 펀드 서비스 등 많은 사업을 하고 있고 글로벌 창업대회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중국의 트렌드에 대하여 공부하는 시간이 되어서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링스과학기술회사

점심 식사를 마치고 비마려에 입주한 유아 콘텐츠를 기반으로 AR 교육기기를 개발하는 링스과학기술업체를 방문하였습니다. 대표님이 직접 나오셔서 회사소개를 간단히 하고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유아용 AR 교육기기를 미리 준비해 두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아직 이런 제품이 없는 만큼 이 회사는 처음으로 유아용 AR 교육기기를 개발하였으며 휴대성이 편리한 무안경 3D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최종 합격한 참가팀 중에서도 유아 컨텐츠를 개발하는 한국 업체가 있는데 서로 협력을 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국 첨단 기술의 응용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기대하십시오~

Fantasy

첨단 기술업체의 탐방이 끝나고 방문한 업체는 중국에서 가장 핫 한 판-엔터테인먼트 사업을 하는 Fantasy 업체입니다. 판-엔터테인먼트에서는 총감독님, 부감독님, 대표님이 참석하였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랑 비전에 대하여 설명해주셨습니다. 그중 저희가 가장 익숙한 작품으로는 <수상한 그녀>이었습니다. 한국 작품이라고 착각을 하신 분들이 많겠지만 이 작품의 원작은 일본의 만화였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익숙한 <쇼챔피언>의 방영권도 이 회사에서 위임받아서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이 곳에서의 만남은 중국 시장의 판-엔터테인먼트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4월 12일(수)- 기업탐방(3) 신기술 체험]

하마 애니메이션
하마 애니니메이션 방문 교류

오늘의 방문업체는 하마 애니메이션인데 하마 애니메이션의 대표님 비서가 나와주셔서 하마 애니메이션과 준비하고 있는 신사업을 소개해주셨습니다. 하마 애니메이션은 CG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IP 인규베이팅 업체입니다. 소개와 동시에 하마 애니메이션이 제작한 영상과 제작 중인 데모 영상을 보여주었고 간단한 소개가 끝난 뒤 개발 중인 기술 제품 6D 레이싱, VR 리얼 슈팅, VR 체험 콘텐츠 등을 선보였으며 팀들도 각자 원하는 첨단 기술로 만든 제품을 체험하게 되어 신세계를 경험해보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Founder Space

두 번째 시간에는 유명한 인큐베이터 Founder Space를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Founder Space는 현재 전 세계의 각 지역에 오피스가 있을 뿐만 아니라 30여 년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입주하고 있는 기업은 400여 개가 되고 많은 대회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는데 그중 저희가 익숙한 대회는 TED*caohejing입니다. 이 행사는 Founder Space에서 TED의 저작권을 구매하여 상하이에서 로컬라이즈하여 진행한 행사라고 보시면 되고 향후 만약에 한국 업체들이 여기에 입주하시면 입주한 곳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Founder Space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가 방문한 지역은 상하이의 신축 건물인 만큼 시설이 좋고 전 세계적으로 지사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한 곳에 입주만 하여도 다른 지역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팀들이 입주를 선택하면 일거양득 한 일이 되지 아닐까요?

화동 IT기업 협의회

오늘 마지막으로 방문한 업체는 상하이 지역에 입주하고 있고 한국 벤처기업들을 위해 중국 진출을 도와주는 화동 IT기업 협의회입니다. 본 협의회를 설립한 목적은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첫걸음이고 한국 기업들이 서로 정보를 교류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제공하여야 중국 시장에서 가장 적합한 생존전략이라고 생각하여 이 협의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최종 합격한 7팀들은 중국 진출을 생각하고 있는 팀들이라서 협의 회에 매우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협의회에 입주한 기업들과 깊은 교류를 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4월 13일(목)- 더 한 층 업그레이드된 미니 IR]

타이쿠 상하이
미니 IR 진행중

가장 마지막에 방문한 업체는 인큐베이터 타이쿠 상하이입니다. 타이쿠 상하이는 다른 인큐베이터와 달리 글로벌화, 산업화되는 인규베이터입니다. 당연히 전문화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비록 데모데이가 끝났지만 성장의 길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4명의 심사기관 담당자를 모시고 최종합격한 팀들이 타이쿠상하이가 진행하고 있는 행사에 참여 가능한지 평가하는 작은 미니IR를 진행하였습니다. 데모데이가 끝나고 더 한층 성숙해진 비즈니스 모델과 성장한 멤버들이 발표를 끝났습니다. 프로그램이 끝나서 아쉰만큼 모든 팀들이 최선을 다 하였고 본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 할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4월 14일(월)-귀국]

마지막 날 모든 팀들은 프로그램이 너무 빨리 끝난 것 같아서 아쉬운 심정으로 한국으로 돌아올 준비를 하였지만 중국 진출에 대한 마음은 더 긍정적으로 되었습니다.

One clap, two clap, three clap, forty?

By clapping more or less, you can signal to us which stories really stand out.